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식/관련 실무

[부동산 서식]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주택임대차계약서, 임대계약서서식,


안녕하세요.

행복한 공간들에 브릿z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서식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한글파일을 첨부합니다.

부동산임대차계약서.hwp

 

 

매매계약서보다 임대차계약서를 중개사없이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참고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임대차계약서도 앞서 봤던 매매계약서와 같은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1.부동산의 표시

2.계약내용

3.인적사항

 

1.부동산의 표시는 앞서 봤던 매매계약서와 마찬가지로 대장에 근거하여 기재해야 합니다.

토지의 임대차이면 토지대장, 건축물의 임대차이면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여 적도록 합니다.

임대할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임대차계약시 대장에는 그 호수가 101호라고 되어있는데 편의상 B101호라고 붙여놓고 사용한다고 하여 계약서에 B101호로 적고 확정일자를 받았다면 추후 경매등 문제가 생겼을때 대항력을 얻을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임대할 부분에 대해서 동,호수를 대장에 기재된 대로 정확히 표시하고, 대장에 기재되지 않은 곳일 경우 누가 봐도 오해의 소지가 없이 알 수 있을 정도로 자세히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2.계약내용은 양쪽 합의하여 날짜와 금액을 정하고, 선불인지 후불인지도 정확히 하여 기재합니다.

주택의 경우 2년까지 임차인이 주장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2년으로 합니다만, 1년도 가능합니다.

특약사항에 차임을 입금할 계좌, 각종 공과금과 관련된 사항, 입주전까지 시설물에 대한 수리사항 등 시설물에 대한 사항등을 적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협의하는 내용에 있어서 구두로 합의된 사항이라도 적어두는 편이 확실합니다.

 

3.인적사항에 주소는 도로명 주소로 쓰고 주민번호는 뒷자리 포함해서 적습니다. 임대인, 임차인은 서명 또는 날인이라 둘중 하나만 해도 무방합니다.

 

4.계약서를 다 작성하고 나면 2장에 간인을 하여 각각 보관합니다.

 

개인끼리 하는 임대차 계약서는 앞선 선순위임차인의 보증금 확인, 근저당등 등기부확인, 등기권리증 확인 등등 최대한 확인하시고 특히 다가구 원룸은 선순위 임차인의 보증금 및 임차기간 등에 관한 사항을 서면으로 받아 보증금이 보호가 될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임대차 계약에선 임차인이 을이 되어 눈치?를 보는 사항이 발생합니다만, 정당한 대가를 주고 하는 합의인 만큼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은 요구하시고 문제가 될것 같은 부분은 미리 말씀하셔야 합니다.

임대인 분들도 차임을 받기 위해 하는 거래인 만큼 임차인분들이 미루지 않도록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이상 중개사 입장에서 쓴 참고자료입니다.